본문 바로가기
지식 정보

방송대 기말고사 연습 문제(설득 커뮤니케이션)

by Korean Trends 2024. 11. 20.

방송통신대학교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습문제 정리해 보았습니다. 교재에서 뽑아서 정리한 거니까 시험보기전에 쭉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듯하네요~

방송대 시험 어렵습니다. 다들 힘내셔서 기말시험 잘 보시기 바라겠습니다.


1. 다음 중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미적 증거의 주요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1 에토스

2 파토스

3 마노스

4 로고스

2. 다음 중 행동주의를 발전시키고 강화의 계획을 고안한 학자는?

1 호블랜드

2 스키너

3 파블로프

4 왓슨

3. 치알디니의 『설득의 심리학』에 제시된 원칙 중 '인지적 구두쇠' 개념과 가장 밀접한 것은?

1 상호성 원칙

2 사회적 증거 원칙

3 권위 원칙

4 일관성 원칙

4. 다음 중 새로운 정보나 사상, 실천, 상품이 표적집단에 의해 어떻게 수용 혹은 거부 하는가를 탐구하는 분야는?

1 확산연구

2 효과연구

3 기능연구

4 채널연구

5. 전달자효과와 관련된 요소 중 신뢰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?

1 신용

2 호감

4 역동성

3 전문성

6. 다음 중 "집단이 구성원들에게 가하는 실제 압력이나 구성원들이 스스로 느끼는 가상 의 압력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나 신념을 변화시키는 현상"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?

1 반사

3 기억

2 주의

4 동조

7. 메시지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자세, 눈 맞춤, 제스처 등을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?

1 비언어커뮤니케이션

2 언어커뮤니케이션

3 스피치커뮤니케이션

4 매개커뮤니케이션

8.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에 대한 논의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?

1 메시지 기호

2 메시지 내용

3 메시지 처리

4 메시지 외형

9. 금연 프로그램 등 보건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메시지 소구방식은?

1 감성적 소구

2 이성적 소구

3 위협적 소구

4 논리적 소구

10. 사람들이 신체적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접근법은?

1 근접학

2 시간학

3 관상학

4 건축학

11. 매체와 관련된 논의에서 미디어 학계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연구하는 개념은?

1 메시지 운반체로서의 매체

2 메시지 유통경로로서의 매체

3 메시지 용기로서의 매체

4 메시지 회로로서의 매체

12.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주입하는 것보다 수용자로부터 이끌어 내는 것이 낫다고 주장하 는 모델은?

1 공명모델

2 정교화 모델

3 학습모델

4 강화모델

13. 다음 중 맥루언의 미디어 구분에 따른 쿨미디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1 텔레비전

2 만화

3 인터넷

4 서적

14. 다음 중 언론사의 기사 선택과정을 의미하는 용어는?

1 의제설정

2 게이트키핑

3 하우스키핑

4 이용과 충족

15. 자아관여에 속하는 요소 중에서 하의 논점에 대해 수용자가 본래 가지고 있는 태도와 관련 있는 것은?

1 공약

3 반응관여

2 논점관여

4 자존심

16. 설득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싫어하는 메시지를 거부하고자 할 때 미리 이 메시지에 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는 효과는?

1 수면자효과

2 반응효과

3 면역효과

4 인지효과

17. 다음 중 '개인이 외적 사물 및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데 영향을 주는 정신적인 상태'를 의미하는 용어는?

1 의견

3 기능

2 적성

4 태도

18. 소비자행동의 일반모델 중 실천이나 경험의 결과에 대한 반응이며, 상대적으로 지속 적인 변화를 이루는 것은?

1 지각

2 인지

3 기억

4 학습

19. 개별적인 다양한 자극이 실제로는 하나의 커다란 형태로 지각되는 원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
1 역하지각

2 게슈탈트 원칙

3 프로이트 원칙

4 행동주의 원칙

20. 밴듀라 동이 연구한 것으로 어린이들이 성인의 행동을 보고 모방하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?

1 연계학습

2 고전적 조건화

3 조작적 조건화

4 강화

21. 고전적 조건화 실험에서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을 치면 개는 침을 분비하게 된다. 이때 종소리는 무엇에 해당하는가?

1 무조건자극

2 조건자극

3 무조건반응

4 조건반응

22. 다음 중 동기적 설득모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1 균형이론

2 일치이론

3 관점가변이론

4 인지부조화이론

23. 다음 중 학습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1 고전적 조건화 이론

2 조작적 조건화 이론

3 의사결정이론

4 인지반응이론

24. 다음 중 인지적 설득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1 판단이론

2 학습이론

3 귀인이론

4 인지반응이론

25. 다음 중 통합적 설득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1 조합이론

2 합리적 행동이론

3 행동주의이론

4 정교화가능성이론

26. 정교화가능성모델에서 중심경로를 통하는 태도변화의 속성이 아닌 것은?

1 수용자가 메시지 처리를 할 수 있는 능력과 동기가 있어야 한다.

2 태도변화가 일어나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.

3 논리적이거나 이성적인 메시지 전달에 유리하다.

4 멋진 배경이나 성적 소구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.

27. 다음 중 PR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?

1 상호 이해

2 호의 형성

3 쌍방향 커뮤니케이션

4 일방적 정보 제공

28. 다음 중 PR 활동을 가장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경제주체는 누구인가?

1 기업

2 가계

3 정부

4 비정부기구

29. 기업의 PR 활동 가운데 대언론활동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퍼블리시티 종류는 무엇인가?

1 경제피처 기사

2 뉴스릴리스

3 생활정보

4 위기관리 홍보

30. 기업 PR 광고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 것은?

1 회사의 정책을 공중에게 이해시킨다.

2 회사가 일하기 좋은 곳이라고 알려 우수인력을 확보한다.

3 정부시책에 대한 기업의 입장을 밝힌다.

4 직원들의 사기와 긍지를 높인다.

31. 캠페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?

1 명확한 목표가 있으며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.

2 소수의 수용자를 목표로 한다.

3 특정하게 정의된 시간적 한계가 있다.

4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조직적으로 배열되어 있다.

32. 다음 중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을 이용하여 친건강행위를 유도할 때 사용하는 이론은?

1 고전적 조건화

2 조작적 조건화

3 귀인이론

4 사회학습이론

33. 다음 중 건강 캠페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1 금연 캠페인

2 에이즈 예방 캠페인

3 재활용 권장 캠페인

4 심장병 예방 캠페인

34. 과학커뮤니케이션의 인접 분야가 아닌 것은?

1 환경커뮤니케이션

2 마케팅커뮤니케이션

3 건강커뮤니케이션

4 위험커뮤니케이션

35. 다음 중 미디어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서 환경문제를 자주 다룰 경우, 공중도 이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된다고 설명하는 이론은?

1 프레이밍이론

2 사회학습이론

3 정교화가능성모델

4 의제설정이론

36. 환경 옹호 캠페인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?

1 캠페인 목표

2 수용자

3 외국의 사례

4 캠페인 전략

37. 정치 캠페인의 네 가지 기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?

1 후보자

2 메시지

3 투표자

4 당선

38. 정치 캠페인에서 흔히 사용하는 선전기법이 아닌 것은?

1 매도하기

2 카드 돌리기

3 이미지 전이

4 보통사람

39. 정치커뮤니케이션에 자주 사용하는 설득이론이 아닌 것은?

1 조건화이론

2 균형이론

3 적응수준이론

4 접종이론


문제와 정답

1.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미적 증거의 주요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정답: 3. 마노스


2. 행동주의를 발전시키고 강화의 계획을 고안한 학자는?

정답: 2. 스키너


3. 치알디니의 『설득의 심리학』에 제시된 원칙 중 '인지적 구두쇠' 개념과 가장 밀접한 것은?

정답: 2. 사회적 증거 원칙


4. 새로운 정보나 사상, 실천, 상품이 표적집단에 의해 어떻게 수용 혹은 거부되는가를 탐구하는 분야는?

정답: 1. 확산연구


5. 전달자효과와 관련된 요소 중 신뢰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?

정답: 4. 역동성


6. "집단이 구성원들에게 가하는 실제 압력이나 구성원들이 스스로 느끼는 가상의 압력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나 신념을 변화시키는 현상"을 지칭하는 용어는?

정답: 4. 동조


7. 메시지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자세, 눈 맞춤, 제스처 등을 지칭하는 용어는?

정답: 1. 비언어커뮤니케이션


8.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에 대한 논의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?

정답: 2. 메시지 내용


9. 금연 프로그램 등 보건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메시지 소구방식은?

정답: 3. 위협적 소구


10. 사람들이 신체적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접근법은?

정답: 1. 근접학


11. 매체와 관련된 논의에서 미디어 학계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연구하는 개념은?

정답: 2. 메시지 유통경로로서의 매체


12.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주입하는 것보다 수용자로부터 이끌어 내는 것이 낫다고 주장하는 모델은?

정답: 1. 공명모델


13. 맥루언의 미디어 구분에 따른 쿨미디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정답: 4. 서적


14. 언론사의 기사 선택과정을 의미하는 용어는?

정답: 2. 게이트키핑


15. 자아관여에 속하는 요소 중에서 논점에 대해 수용자가 본래 가지고 있는 태도와 관련 있는 것은?

정답: 2. 논점관여


16. 설득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싫어하는 메시지를 거부하고자 할 때 미리 이 메시지에 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는 효과는?

정답: 3. 면역효과


17. '개인이 외적 사물 및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데 영향을 주는 정신적인 상태'를 의미하는 용어는?

정답: 4. 태도


18. 소비자행동의 일반모델 중 실천이나 경험의 결과에 대한 반응이며,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이루는 것은?

정답: 4. 학습


19. 개별적인 다양한 자극이 실제로는 하나의 커다란 형태로 지각되는 원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
정답: 2. 게슈탈트 원칙


20. 밴듀라 동이 연구한 것으로 어린이들이 성인의 행동을 보고 모방하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?

정답: 4. 사회학습이론에 속하는 "강화"?


21. 고전적 조건화 실험에서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을 치면 개는 침을 분비하게 된다. 이때 종소리는 무엇에 해당하는가?

정답: 2. 조건자극


22. 동기적 설득모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정답: 3. 관점가변이론


23. 학습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정답: 3. 의사결정이론


24. 인지적 설득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정답: 2. 학습이론


25. 통합적 설득이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?

정답: 3. 행동주의이론


26. 정교화가능성모델에서 중심경로를 통하는 태도변화의 속성이 아닌 것은?

정답: 4. 멋진 배경이나 성적 소구가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.


27. PR의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?

정답: 4. 일방적 정보 제공


28. PR 활동을 가장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경제주체는?

정답: 1. 기업


29. 기업의 PR 활동 가운데 대언론활동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퍼블리시티 종류는 무엇인가?

정답: 2. 뉴스릴리스


30. 기업 PR 광고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 것은?

정답: 3. 정부시책에 대한 기업의 입장을 밝힌다.


31. 캠페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?

정답: 2. 소수의 수용자를 목표로 한다.


32.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을 이용하여 친건강행위를 유도할 때 사용하는 이론은?

정답: 4. 사회학습이론


33. 건강 캠페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정답: 3. 재활용 권장 캠페인


34. 과학커뮤니케이션의 인접 분야가 아닌 것은?

정답: 2. 마케팅커뮤니케이션


35. 미디어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서 환경문제를 자주 다룰 경우, 공중도 이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된다고 설명하는 이론은?

정답: 4. 의제설정이론


36. 환경 옹호 캠페인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?

정답: 3. 외국의 사례


37. 정치 캠페인의 네 가지 기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?

정답: 4. 당선


38. 정치 캠페인에서 흔히 사용하는 선전기법이 아닌 것은?

정답: 2. 카드돌리기


39. 정치커뮤니케이션에 자주 사용하는 설득이론이 아닌 것은?

정답: 3. 적응수준이론